금융상품
FA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고객명
관심차종
휴대번호 --
사업자
이용방법
지역
문의사항
오토리스 용어설명
HOME > 금융상품 > 오토리스 용어설명

감가상각

특별한 경우(골동품,포도주,금 등)를 제외하고는 자동차를 비롯한 대부분의 물건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그 가치가 떨어집니다. 그 떨어지는 가치를 비용으로 간주하는 것이 감가상각입니다. 세법에서는 감가상각에 대하여 정액법,정률법 등의 방법으로 정해 놓고 감가상각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내부수익률

당초 투자에 소요되는 지출액의 현재 가치가 그 투자로부터 기대되는 현금 수입액의 현재 가치와 동일하게 되는 할인율입니다. 즉, 미래의 현금 수입액이 현재의 투자가치와 동일하게 되는 수익율입니다.
(IRR : Internal Rates of Revenue)

리스

일정기간 부동산,설비,자동차,기타 고정자산을 대여하여 이용하고 일정의 비용을 지불하는 계약입니다. 리스된 자산의 소유자는 임대인, 이용자를 임차인이라 합니다. 국내에서 리스는 시설대여법상의 ‘시설대여’를 뜻하며 시설대여 이용자가 선정한 특정물건을 시설대여(리스)회사가 새로 취득하거나 대여받아 일정기간 사용하게 하고, 일정한 대가를 정기적으로 분할하여 지급받으며, 물건의 처분에 관하여는 당사자간의 약정으로 정하는 물적금융이라 정의합니다

리스료

리스이용자가 리스자산의 사용에 대한 대가로서 리스회사에 지급하기로 한 일종의 임대(차)료입니다

리스보증금

리스 계약시 리스사는 리스이용자로부터 계약 보증금을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리스계약의 건전한 이행을 위한 기능을 하며, 보증금은 당사자간의 합의하에 결정되나 리스기간 종료시에는 리스이용자에게 반납됩니다.

선수금

매달 납부하는 리스료의 부담을 경감하기 위하여 선수금을 납부하실 수 있습니다. 단, 리스가격의 60% 이하에서만 선납할 수 있습니다. 선납하는 선수금이 클수록 리스료는 당연히 줄어듭니다.
(운용리스에서 선수금은 일반적으로 납부하지 않습니다)

약정거리

최초 계약시에 리스기간에 따라 고객의 연평균 운행거리 및 리스기간 만료후의 차량가치를 고려하여 리스 차량의 운행거리를 제한하는 것을 말합니다.

잔존가치

어떠한 고정자산이라도 내용년수 만료시점에 자산적인 가치는 남아 있습니다. 특별한 경우에는 내용년수가 경과하였다 하더라도 최초 취득가액을 그대로 보존하는 경우가 있고, 기술적인 진부화가 빠른 경우에는 내용년수가 다하기 전에 그 가치를 모두 상실할 수가 있습니다. 이와 같이 고정자산의 내용년수가 경과되는 일정 시점에서 보존하고 있는 그 자산의 가치를 잔존가치라고 합니다. 예컨대, 어떤 차량을 1천만원에 구입하고 3년후에 평균적인 중고차 매각 시세가 3백만원이라면 그 차량의 잔존가치는 3백만원(최초 취득가액의 30%)이라 할 수 있습니다.

중도해지수수료

리스 개시 이후 (리스사의 잘못 없이) 리스계약을 중도에 해지하실 경우 고객님이 부담하게 되는 일정 비율의 수수료를 말합니다.

취득원가

자산 매입에 소요된 금액, 즉 자동차인 경우 차량가격은 물론이고 구입에 소요되는 비용을 합한 금액을 의미합니다.